앞 장으로 가기 목차로 돌아가기 다음 장으로 가기

제 7 과 사람에 대하여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 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 9:27)

"일이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전 12:13)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댜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1:26)

이처럼, 사람은 천지만물중 유일하게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만물의 영장입니다.



1. 사람의 기원


사람의 기원에 대하여 하나님의 창조를 부인하는 진화론자들의 주장이나, 기독교의 이름을 갖고 이중 인간창조를 외치는 자들이 (베뢰아와 그 유사집단들)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요즈음, 우리 성도들은 사람의 기원에 대하여 좀더 확실히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6일 창조 마지막날에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시므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2. 하나님의 형상이란? (창 1:26)

성경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고 말씀하고 계신데, 사람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3. 사람의 구조

"여호와 하나님(엘로힘)이 흙으로 사람(아담)을 지으시고(육체) 생기(영)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흙사람:육체)이 생령이(네페쉬:영혼)된지라." (창 2:7)

이상과 같이 사람의 구조는 창조주 엘로힘(삼위일체 하나님)께서 흙으로 보이는 외적 실존인 육체를 만드시고, 생기(영;靈)로 보이지 않는 내적 실존을 있게 하시니, 이 둘의 실존이 신비하게 결합되어 영혼이 되었습니다.

이와같은 사람의 구조는 죄를 범하므로, 죽음을 통하여 다시 육체와 영으로 분리되어 육체는 다시 흙으로 돌아가 부활을 기다리며, 영은 신앙에 따라 낙원(樂園)이나 음부(陰府)에서 부활을 기다리게 됩니다. (전 12:7, 고후 4:16)



4. 사람의 범죄와 결과


"이러므로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 5:12)

하나님께서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셔서 모든 권한을 사람에게 복으로 주셨습니다. 그런데 사람은 하나님께 범죄하므로 타락하였으며 그 결과는 비참한 것입니다.



5. 사람의 본분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지도 모른다거나, 알고 있으면서도 그대로 살지 못한다면 그 인생은 심히 불행한 인생인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아직껏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지 모르셨다면 깨달아 순종하시고, 알면서 행치 못하고 있는 분들은 은혜의 날(고후 6:1~2)이 지나가기 전에 속히 돌아서셔서 사람의 본분대로 살아 가시므로, 영육간 복되게 살아가시길 주님 이름으로 간곡히 권면합니다.

사람의 본분대로 살아가실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우리와 영원히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 아 멘 -



앞 장으로 가기 목차로 돌아가기 다음 장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