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장으로 가기 목차로 돌아가기 다음 장으로 가기

제 1 과 교회에 대하여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행 20:28)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엡 2:22~23)


교회(敎會)란 어원은 '불러내다'의 뜻을 가진 희랍어 '엑크레시아'이며, 흔히들 생각하는 건물이 아닙니다. 교회 건물은 예배당(禮拜堂) 또는 교회당(敎會堂)이라고 부르며 교회는 하나님께서 죄와 사망 가운데에서 죽었던 사람들을 불러내어 구원하여 주신 성도들의 모임을 말합니다.

최초의 교회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A.D. 33년 오순절날에 성령님께서 사도들과 그리고 함께한 무리들에게 임하시면서,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3천명이 회개하여 세례를 받으므로 세워진 예루살렘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오늘날처럼 교파의 명칭을 따라 세워진 것이 아니었습니다.(행 2:1~47)


1. 교회는 누구의 것인가?


2. 교회가 하는 일?



3. 교회 내에 있는 직분들과 기관들




4. 교회 생활에 필요한 상식들


신앙생활을 시작하고 교회에 출석하게 되면 궁금한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문들이 오랜동안 풀리지 않으므로 신앙에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교회안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상식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앞 장으로 가기 목차로 돌아가기 다음 장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