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Korinthos) 교회(敎會)의 종파(宗派)       관련항목 :
바울(Paul) 파(派)사도(使徒) 바울(Paul)은 제2차 선교(宣敎) 여행(旅行) 중 지금의 터키에서 그리이스로 건너가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레아(베뢰아)에 이어 고린도(Korinthos)교회(敎會)를 설립하였다. 그가 고린도 교회의 창립자(創立者)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를 특별히 따르는 교인(敎人)이 생겼을 것이다.
아볼로 파(派)알렉산드리아(Alexandria) 출신의 유대인 아볼로는 바울의 제3차 선교 여행 때 에베소로 와서 바울과 함께 일을 했다(행 18:24-28). 그 전에 그는 고린도 교회에서 일을 한 적이 있었다(3:6). 바울은 아볼로를 다시 고린도 교회로 보내려고 애썼지만, 그는 교회의 분열(分裂)을 염려하여 완강하게 거절했다(16:12). 당대(當代) 최고의 할술 도시 알렉산드리아에서 공부를 한 아볼로는 성경(聖經)에 능통한 달변가(達辯家)였기 때문에 고린도 교회에서도 인기가 매우 높았을 것이다.
게바 파(派)베드로(Petrus, 게바)가 고린도 교회를 방문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예수님의 수제자(首弟子)이자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指導者)라는 사실 때문에 고린도 교회에도 그를 떠받드는 교인이 많았을 것이다.
그리스도(Christ) 파(派)그리스도(Christ)파가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예수님부활(復活)을 직접 목격(目擊)한 사람들의 파당(派黨)으로 보거나, 혹은 역사적 예수에 반대해서 초월적 그리스도를 믿는 영지주의(靈知主意)자들을 가리킨다고 보는 등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